본문 바로가기

[Daliy] 건강 정보

당뇨의 초기증상 전조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

반응형

당뇨의 초기증상 전조증상 및 당뇨 대처법

당뇨 제목

인사말

안녕하세요. 봄이 찾아왔다는 것도 무색하게 벌써 날씨 더워지고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는 만큼 건강에대한 우려도 커질 텐데요.

'침묵의 살인자' 라는 단어가 있습니다.이는 당뇨를 지칭하는 단어인데요. 당뇨는 그 만큼 전조증상이 미미한데 반해 당뇨가 심해지면 합병증 과 실명을 유발 시킬 정도로 심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당뇨의 전조증상과 당뇨 대처법을 알고 여러분이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당뇨

당뇨 검사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입니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망막변증백내장, 신장 기능 문제,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들이 생기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잦은 소변, 불면증심한 갈증 등 특별하진 않지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당뇨의 기준

당뇨의 기준 정상(mg/dL) : 공복혈당 100 미만, 식후혈당 140 미만 전당뇨(mg/dL) : 공복혈당 100~125, 식후혈당 140~199 당뇨(mg/dL) : 공복혈당 126 이상, 식후혈당 200 이상

당뇨의 전조 증상

1. 소변을 자주 본다.

당뇨로 인하여 혈액 내에 많아진 포도당은 소변에 섞이게 됩니다. 그런데 당이 배출될 때에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변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2. 심한 갈증

소변이 잦아진 만큼 갈증도 심해지게 됩니다. 소변을 배출한 만큼 물을 많이 마셔야 몸 속 수분 균형이 맞춰지기 때문입니다.

3. 손이나 발이 무감각하거나 따끔거린다.

당뇨는 팔과 다리의 신경을 손상시킵니다. 고혈당 상태가 오래 지속되게 되면, 말초신경계가 손상돼고 말초신경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몸 전체가 저리지만 특히 손과 발이 가장 저리게 됩니다.

4. 피곤함을 많이 느낀다.

당뇨병을 앓는 많은 이들은 피곤함과 무기력함을 자주 느낍니다. 스트레스가 많고, 수면이 부족해도 피로감을 느끼지만, 혈당 수치가 너무 높아도 쉽게 피곤해지기 때문입니다.

5. 시야가 흐려진다.

흐린 시력은 당뇨병에 대한 흔한 경고 신호입니다.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는 망막의 작은 혈관들을 손상시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망막이 망가져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 합병증인 망막병증을 오래 방치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무리

당뇨는 정말 위험한 병입니다. 위에 증상들이 있다고 해서 꼭 당뇨인 것은 아니지만, 병원에 꼭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당뇨에 좋은 음식

오트밀

통곡물 빵

당근

콩류

고구마

껍질을 벗긴 닭고기

저지방 플레인 요거트

달걀 흰자

반응형